중국 쓰촨 분지.
중국 쓰촨 분지.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이하 Sinopec)이 중장 천연가스 산지에서 340억2,900만㎥에 달하는 천연가스를 추가로 입증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쓰촨 분지에서 확인된 총 천연가스 매장량은 1,061억㎥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중국 최초의 1,000억㎥ 천연가스 생산기지를 설립하기 위해 쓰촨과 충칭 지역을 지원하는 한편 Sinopec의 청정에너지 공급 역량을 더욱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더양시 중장현에 위치한 중장 천연가스 산지의 주요 가스층은 깊이가 2,000~3,000m, 면적이 404.9㎢에 달한다. 중장 천연가스 산지는 낮은 다공성, 낮은 투과성 및 강한 은폐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형적인 소형 사암 가스층이다.

연구를 통해 개발된 Sinopec의 통합적인 평가와 핵심 지원 기술은 천연가스 산지에서의 천연가스 탐색을 가능하게 했다. 

지금까지 중장 천연가스 산지에서 생산된 가스량은 총 52.9억㎥에 달하며 연간 생산량은 2년 연속 10억㎥를 돌파했다. 이는 매년 550만 세대의 하루 가스 소비량을 충족시킬 양이다.

쓰촨 분지는 매우 깊은 천연가스 및 셰일가스 자원이 풍부하며 미래 천연가스 매장량과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주된 전선이다. 최근 수년간 Sinopec Southwest Oil & Gas Company는 석유와 가스 탐색과 개발 분야의 좁은 천연가스 산지, 매우 깊은 고유황 천연가스 산지, 깊은 셰일가스 산지 등 세 가지 주요 문제를 연속해서 해결했다. 

이에 중국은 매우 깊은 고유황 유기성 암초 천연가스 산지를 완전하게 탐색 및 개발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소수 국가 중 하나가 됐다. 중국은 천연가스 및 셰일가스의 탐색과 개발을 주도하는 한편 이와 같은 성공적인 경험을 해외와도 공유하게 됐다.

한편 Sinopec Corp.는 중국 최대의 통합적인 에너지화학 기업이다. Sinopec의 주요 사업부문은 석유 및 천연가스의 탐사와 생산, 파이프라인 운송 및 판매, 석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 석탄화학 제품, 합성 섬유, 비료 및 기타 화학 제품의 판매, 보관 및 운송, 수출입 대행 사업을 포함해 석유, 천연가스, 석유 제품, 석유화학 및 화학 제품, 기타 상품과 기술의 수입과 수출 및 기술과 정보의 연구, 개발 및 적용 등이다.

Sinopec은 ‘아름다운 삶에 연료를 공급한다’는 기업 사명에 따라 사람, 책임감, 청렴성, 정밀도, 혁신 등을 핵심 기업 가치로 삼으며 가치 지향, 혁신 중심의 발전, 통합적인 자원 할당, 열린 협력 및 환경친화적인 저탄소 성장 전략을 추구하고 세계 굴지의 에너지화학 기업이라는 기업 비전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