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기 동서발전 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상기 동서발전 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선도하기 위해 제철소 부생수소를 활용한 대규모 연료전지사업에 나선다.

동서발전은 27일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포스코와 ‘수소연료전지사업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철소에서 생산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협력해 광양시에 건설되는 40MW급 부생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개발을 주도하게 된다. 포스코는 부생수소 생산, 수송, 공급설비의 구축과 운영을 담당할 계획이다.
  
부생수소를 사용한 연료전지는 LNG를 원료로 하는 수소연료전지와 달리 개질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발전기에 장착된 미세필터를 통해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까지 정화할 수 있다.

조상기 동서발전 사업본부장은 “포스코와 협력해 제철소의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수소산업 생애 전주기(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걸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서발전은 세계 최초의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인 대산그린에너지 발전소(설비용량 50MW) 운영하며 연간 40만M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지난 6월 호남발전본부에 GS칼텍스 정유공장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 활용하는 부생수소연료전지 발전소(15MW급)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동서발전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해 다양한 수소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울산발전본부에 LNG와 수소를 혼소해 전력을 생산하는 수소터빈 실증플랜트 구축을 추진하고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수소연료전지 국산화 실증설비를 운영하는 등 관련 기술개발 투자를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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