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국민에게 수소에너지를 알리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수소왔소~퀴즈쇼!’가 신에너지분야 단일 캠페인 중 최대 규모의 참여자를 달성한다.

이번 캠페인은 국민에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한국판 뉴딜의 핵심 요소로서 수소에너지의 역할과 필요성, 안전성, 환경성 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자 수소융합얼라이언스(회장 문재도, H2KOREA)와 국내 수소경제산업 발전의 주역인 SK E&S, 현대자동차,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한국중부발전, 포스코, 산업통상자원부가 함께 참여해 추진됐다.

‘수소왔소~퀴즈쇼!’는 퀴즈쇼 형태의 국민 참여형 캠페인으로 참가자들이 매주 출제되는 퀴즈들을 풀며 자연스럽게 수소경제, 수소에너지를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3월3일부터 6월9일까지 총 15주간 진행된 온라인 예선전에는 국민 15만6,000명이 참여하며 국내 신에너지 캠페인으로서는 최대 규모의 참여율을 보이는 등 높은 효율을 보였다.

예선을 거쳐 고득점순으로 선발된 60명은 29일 일산에서 열린 결선에 비대면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결선은 COVID-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보다 많은 국민에게 수소에너지를 알리고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협력해 진행될 예정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수소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관심과지지”라며 “퀴즈쇼 예선을 통해 약 16만명 국민의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확인한 만큼 이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재도 H2KOREA 회장은 “국제사회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수소에너지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동참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퀴즈쇼는 수소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긍정적이고 친밀감 있게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총 4,847명의 국민이 참여한 수소에너지 국민인식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0% 이상이 수소에너지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응답자 70% 이상이 수소에 대해 친환경(37.4%), 미래에너지(33.3%) 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