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탄소중립추진위원회가 개최되고 있다.
남동발전 탄소중립 추진위원회가 개최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6일 본사에서 전 경영진들과 1직급 이상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KOEN Net Zero 탄소중립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동발전 ‘KOENNet Zero 탄소중립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탄소중립과 관련된 모든 회사의 현안과 정책을 관장하는 사장 직속기구로 지난 6월 출범한 이래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기술토론회 개최, 탄소중립자문단 운영, ESG 위원회 활동 등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제2차 위원회 정기회의는 5개 실무분과에서 7월부터 약 20일간 분과별 토론을 통해 선정된 중장기 핵심과제와 목표를 확정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근간으로 해 발전효율 최적화, 해상풍력 중심 에너지 전환 선도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4개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특히 핵심과제의 단기 실행력 강화를 위해 당장의 현안과 단기목표를 중점적으로 점검하는 자리였다

이어 최근 공개된 국가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고 정책여건 변화에 능동 대응하기 위해 위원회 활동을 확대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월별, 분기별 위원회 개최와 함께 분과별 자율활동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자율활동의 일례로 5개 분과 중 하나인 탄소경영지원분과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탄소중립 정보공유 활동을 준비 중에 있으며 감축신기술분과에서는 저탄소 녹색제품 구매 홍보, KOEN 1.5℃ 기후행동 뉴스레터 정기발간 등 전사 공감대 확산에 나서고 있다. 

위원장인 김회천 사장은 “위원회를 통해 각종 현안과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신속히 도출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며 아울러 기술, 재무, 경영 등 전문역량을 기반으로 시스템화된 탄소중립 업무 추진도 중요하지만 조직전체의 공감과 이해가 우선인 것 같다”라며 “회사 전체조직과 세대를 아우르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발전은 오는 9일 수소경제를 주제로 전봉걸 서울시립대 교수, 홍준희 가천대학교 교수 등 외부전문가와 위원회가 공동 참여하는 제1회 한국남동발전 탄소중립 미래포럼를 개최해 수소사회를 준비하는 발전회사의 대응전략을 심도 있게 토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