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인인더스트리, 세계최초 고망간강 LNG연료탱크 제작 추진
상상인인더스트리, 세계최초 고망간강 LNG연료탱크 제작 추진
  • 박병인 기자
  • 승인 2021.09.1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적 R&D 투자, 로봇 용접 기술 접목···선박 적용 가능
상상인인더스트리 본사 전경.
상상인인더스트리 본사 전경.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주)상상인(대표 유준원)의 자회사 (주)상상인인더스트리(대표 김동원)는 대우조선해양과 130여억원(예상) 규모의 ‘LNG(액화천연가스)연료 추진 선박용 고망간(Hi-Mn)강 LNG 연료탱크를 제작,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는 대한민국 조선해양산업의 미래로 불리는 LNG연료 추진선의 핵심품목이다. 특히 고망간강 소재는 기존 스테인리스강과 유사한 극저온 강도와 인성을 가지고 있어 -162℃로 보관되는 LNG 연료 저장에 적합하다. 또한 기존 스테인리스강 제품보다 안전성이 뛰어나 외부충격에 강하고 공간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특별히 이번 계약은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독립형 TYPE-B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제작에 대한 건이다. 독립형 탱크인 ‘TYPE B(각 기둥 모양의 LNG연료탱크)’는 ‘슬로싱(Sloshing, 탱크 내부에 저장된 액체의 요동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에 강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상상인인더스트리는 선제적인 기술개발 투자로 LNG 연료탱크 상용화에 앞장서 왔다. 지난해 1월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과 ‘LNG연료 추진선 연료탱크 제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상상인인더스트리는 LNG 연료탱크 생산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여기에 강점인 로봇(ROBOT)용접 기술을 적용해 고품질의 생산성을 갖췄다. 현재는 LNG연료탱크 외에도 LNG연료탱크를 탑재한 선박 생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김동원 상상인인더스트리 대표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로 인해 LNG연료 추진 선박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상인인더스트리는 일찍부터 LNG 선박 관련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사업 영역 확대를 도모해 왔다”라며 “이러한 노력이 국내외 수주 실적으로 결실을 맺고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해당 분야에서의 성장성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상상인인더스트리는 국내외 LNG/LPG 연료탱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과 이미 LNG 및 LPG 탱크 제작에 대한 계약을 완료하고 납품 중에 있으며 해외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상상인선박기계와 함께 해외 시장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