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기 그리드위즈 이사(좌)와 정문식 스마트그리드협회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현기 그리드위즈 이사(좌)와 정문식 스마트그리드협회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협회장 구자균)는 28일 전기자동차 충전기(CS)와 충전기 관리시스템(CSMS)의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이하 OCPP)공인 시험을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OCA는 OCPP 인증서를 발급했다.

이번 인증은 그리드위즈와 피앤이시스템즈의 충전기(CS), 서울에너지공사와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의 충전기 관리시스템(CSMS)을 대상으로 개방형 충전 연합(OCA)에서 발행하는 국제 인증서이며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진행하는 OCPP 공인 시험을 통해 인정받아 기술우수성을 입증했다.

OCPP 인증은 충전기 관리를 위한 통신규약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증으로 OCA에서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스마트그리드협회가 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시험과 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협회는 국외에서 받아야 하는 OCPP 시험을 국내에서 시행함으로써 시험을 위한 국외 출장, 제품이송 및 통관 등에 드는 제반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국제인증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국내에서는 10여개(9월 현재, 협회 취합) 이상의 충전기와 CSMS가 OCPP 시험 및 인증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충전인프라 통신분야의 상호호환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충전인프라 통신분야의 기술성숙도를 높이고 OCPP의 보급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OCA 국내 방문 추진 및 정부 관계자, 기타 이해관계자들 간 회의를 오는 10월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