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인플레이션 우려와 원자재는 물론 국제유가 상승 지속으로 물가상승에 대한 불안 심리가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정부가 연말까지 공공요금을 최대한 동결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정했다.

하지만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과 LPG 등 민간에 시장이 개방돼 민간 자율로 가격을 결정하는 품목의 경우 정부의 입김이 과연 먹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LPG가격은 물론 석유제품 등의 가격은 국제유가와 국제LPG가격 상승으로 인해 이를 반영하지 않을 경우 곧바로 손실이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9일 물가관계 차관회의를 갖고 철도와 고속도로 통행료 등 공공요금에 대해 연말까지 최대한 동결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석유제품에 대해서는 가격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장질서 점검 및 알뜰주유소 운영을 통해 가격 인상 억제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중동산 Dubai유 기준 국제유가는 지난 5월 배럴당 66.3다럴었지만 6월에는 71.6달러, 7월 72.9달러, 8월 69.5달러이던 것이 9월에는 24일까지 배럴당 71.8달러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알뜰주유소 비중이 낮은 대도심을 중심으로 알뜰주유소 신규 전환을 추진해 경쟁촉진 및 소비자가격 인하를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포석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