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올해 하반기 태양광 장기고정계약 입찰 공고가 2.2GW 규모로 공고된 가운데 태양광사업자들이 그동안 탄소인증제 등으로 인한 피해 손실을 감안해 물량을 대폭 늘려달라고 요청하는 상황이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이하 대태협)은 2018년도부터 태양광 REC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면서 수익이 지속적으로 낮아졌으며 2020년부터는 원가에도 못미치는 비용을 지급받으면서 사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GW 규모로 진행된 지난 상반기 입찰 결과 이후 수개월간 탄소인증으로 피해를 본 발전사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으로 담당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국회와 대선후보들에게도 하반기 고정가격계약 물량을 3GW 규모로 늘려줄 것을 요청해왔다고 설명했다.

반면 30일 고정가격계약 입찰공고에서 하반기 입찰물량을 2.2GW로 확정하면서 업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그동안 일부 태양광업계에서는 3GW는 무리일 지라도 최소 2.5~2.6GW 까지 공고될 수 있다는 기대를 했지만 2.2GW에 그치면서 크게 우려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업계에 입찰물량을 공급의무사들이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공급의무사들이 별도 SPC 계약과 수의계약으로 인해 공급의무사들의 책임져야 하는 물량의 20% 이상을 초과로 확보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대태협 등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하반기에도 3GW가 안되는 물량으로 입찰이 진행될 경우 기존에 준공된 발전소만 입찰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또한 공급의무사들의 자체 SPC계약과 수의계약을 발전사업자들과 동일하게 입찰시장에서 진행해야 하며 물량 비율을 일정부분으로 나눠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지 못한 정책적인 미흡으로 인해 발전사업자들이 언제까지 경제적인 피해를 봐야하는지 안타까운 실정이며 이런 정책을 기반으로 정부가 추구하는 안정적인 탄소중립과 NDC를 바율을 맞출 수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