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첨단방사선연구소(소장 이남호)는 사이클로트론을 활용해 간에 축적되지 않고 종양에 도달하는 의료용 철 나노입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지르코늄-89 연구 네트워크를 통해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가속기동위원소연구실의 박정훈 박사 연구팀은 100~200nm 크기로 조절한 철 나노입자 내부에 진단용 동위원소 지르코늄-89(Zr-89)를 안정하게 결합하고 고분자로 코팅해 표면 전하를 중성으로 만들었다. 연구진은 나노물질이 간에 오래 머물지 않고 통과해 종양에 도달하는 결과를 영상으로 직접 확인했다.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권위지 영국왕립화학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B’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됐으며 이달 초 온라인으로 우선 게재됐다.

강건욱 서울대 방사선의학연구소 소장은 “나노물질은 백신, 항암제 등의 전달체로도 활용할 수 있다”라며 “원자력연구원이 개발한 지르코늄 나노물질은 간에 축적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돼 의료용 소재로서 발전 가능성이 매우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남호 첨단방사선연구소 소장은 “연구원 사이클로트론 종합연구동에는 사이클로트론 기반 지르코늄-89 생산 및 바이오 소재 평가시설이 잘 구축돼 있어 관련 연구분야의 확대와 산·학·연의 이용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