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재생에너지 확대에도 전력계통 신뢰도를 확보하고 수용성을 증대하기 위해 계통계획 기법을 개선했다.

전력거래소는 재생에너지의 출력패턴을 반영해 전력수급 및 송전망 안정성을 동시 분석·평가하는 시계열 융합기법을 도입했다.
 
신규 시계열 분석기법을 도입해 재생에너지 연간(8,760h) 출력패턴을 고려한 전력수급 안정성과 신뢰도 위반개소 및 취약시간을 도출하며 해당 개소와 시간에 대해 신뢰도 위반정도를 정밀분석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또한 시계열 융합기법을 재생에너지 포화지역인 전남, 제주지역에 우선 적용해 연간 23곳의 과부하 개소를 발굴, 신뢰도 분석 사각지대를 제로화했으며 15곳만 보강하고도 신뢰도 유지가 가능한 대책을 수립했다.

대책이 적용되면 연간 1,165GWh의 재생에너지를 추가로 수용하면서 105만ton의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신규 계통계획 기법을 15일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계·산업계와 공유하고 학술적·실효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최근 재생에너지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력망의 보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반해 전력설비에 대한 낮은 사회적 수용문제로 충분한 전력망을 적기에 건설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신규 전력망 보강물량을 최소화하면서 신뢰도 확보와 재생에너지 수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계통계획 기법이 요구돼 왔다. 

기존에는 가장 심각한 상황이 예상되는 일부시점에 대해 신뢰도 중심의 분석을 시행했다. 

한편 최근 재생에너지의 불확실성과 간헐성 문제로 신뢰도 분석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특히 시간에 따른 재생에너지 운전패턴을 고려하지 않아 과도한 신규 전력망 보강물량이 산출돼 건설이행의 부담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