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에너지진단 컨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다.

2021년 에너지진단 컨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국가 에너지사용량 감축과 효율개선의 첫 단추 역할을 하는 에너지진단시장이 의무진단 시행 4주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진단기관의 기술력‧전문성 제고와 에너지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활성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21일 2021년 에너지진단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3주기를 마무리하고 4주기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에너지공단 관계자들과 (사)한국온실가스감축에너지진단협회, 각 진단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에너지진단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에너지진단은 지난 2007년부터 의무화되면서 산업, 건물부문 에너지사용량의 약 55.4%가 의무진단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이는 ESCO나 목표관리제, EMS 등 국가 에너지관리 핵심사업과 연계성을 가지고 사업이 진행된다. 

현재 진단시장 규모는 연평균 약 116억원으로 개선이행시장은 1,971억원, 2019년기준 7,741개 사업장에서 665만2,000toe 절감잠재량을 도출했으며 연평균 44.2% 개선 이행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있다. 

다만 진단시장은 4차산업시대를 맞아 전문성과 기술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컨퍼런스에 참석한 차재호 한국에너지공단 지역협력이사는 “진단기관이 에너지 다소비사업장의 탄소를 줄일 수 있도록 전문성있게 진단하고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솔루션을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한다”라며 “의무진단시행이 4주기 전환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성과 기술력 향상을 위한 발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차재호 이사는 “보고서에 쓰여진 지적재산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어떠한 의무화 제도를 통해서라도 이행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진단시장 의무화에 대한 외부시각도 변화되고 있다. 

(사)한국온실가스감축에너지진단협회 정수남 부회장은 “현재 국회입법발의에 따르면 진단기관 평가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 기관평가를 법적으로 규제할 수 있도록 한다”라며 “진단주기를 현행 5년에서 7년으로 연장해달라는 사업장의 의견이 나오고 있는 만큼 규제완화가 되면 진단업계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광수 가천대학교 교수는 “진단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업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술력 품질과 보고서 품질을 향상해야하며 부분부분의 개선할 사항만 찾는 것이 아닌 전체 에너지 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 보고서가 작성돼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박규현 에너지공단 에너지진단실 부장은 진단기관 간 경쟁 심화 등으로 진단비용 저가수주 발생, 의무진단 의존형 시장 지속으로 인한 기술력과 자생력 미흡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부장은 “전문성보다 영업력이 우선인 진단기관의 난립은 저가수주 경쟁으로 이어져 경영악화와 고급기술인력 누출로 진단품질의 하락을 야기하고 있다”라며 이로인해 진단 비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진단을 받은 기업에서는 자금투자 여력부족으로 개선안 이행이 어려워 진단결과 개선이행률이 더뎌지고 있으며 진단기술 역시 정체기에 있어 개선안 발굴이 어려운 실정이다.

박 부장은 “침체된 에너지진단시장 활성화를 위해 진단결과 개선안 이행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에너지절약 투자활성화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에너지고효율설비 개체에 대해 중소, 중견기업 대상 설비 투자비용 보조 지원이 필요하며 2022년 연간 50억원 규모로 예산 지원을 위해 산업통장자원부와 검토중 에 있다”고 전했다.

또한 에너지진단결과 개선이행 연계사업 및 ESCO 투자사업 시 사업장당 최대 1억원 한도로 고효율 설비 투자비의 일부를 지원해야 하며 철저한 사후관리 역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단기관의 개선 이행률 평가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고시개정을 통해 진단기관 등급평가항목 중 진단결과 개선 이행실태 및 기술지도 결과 이행률의 평가 비중을 기존 10%에서 20%로 상향됐으며 진단기관의 실효성 있는 개선아이템 발굴을 집중적으로 유도해야 한다.

이외에도 박 부장은 “세부 추진전략으로 진단전문가 DB 구축‧활용과 기술자료 및 정책정보 제공, 통합정보플랫폼 구축과 운영 등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진단기관 진입장벽 상향을 위해 신의 없는 진단기관의 지정기준 강화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진단품질 저하 방지 및 수행능력을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업계를 대표해 김익환 온실가스감축에너지진단협회장(아텍에너지 대표)은 “상위 몇 개 업체만 진단시장을 장악하지 않도록 해 상생안을 마련해야하며 우선적으로 진단기업들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익환 회장은 “국가 에너지관리에 EMS 활성화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단업계도 ICT진단에 대한 준비를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