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전라남도가 수소산업 육성 전담팀을 구성하고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소산업 육성을 집중 추진한다.

전남도는 26일 전남 수소산업 육성 TF팀 킥오프 회의를 통해 수소경제시대 에너지대전환 정책과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전남 수소산업 육성에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남 수소산업 육성 TF팀은 도 본청 11개 과, 14개 팀, 3개 유관기관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회의에서는 수소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까지 전남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과별 중점 추진사업을 살피고 정부 소관부처별 수소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실과 및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TF팀은 수소산업 전주기 생산·저장·운송·활용분야와 함께 연구개발(R&D), 기업 유치, 정책 지원 등 7개 분과 16개 세부과제를 발굴해 수소산업 육성 정책 및 소비 활성화 대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생산분야는 △도내 수소 산업체와 유기적인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활성화 방안 마련 △그린수소 에너지 섬 조성 △수전해시스템 신뢰성 제고 기술개발 등 8개 과제를 실행한다.

저장분야는 여수광양항 탄소중립 항만을 구축을 추진한다.

활용분야는 △수소충전소 보급 △수소 시범도시 조성 △수소트램고속도로 충전소 구축 △수소연료전지 기반 레저선박 개발실증 및 수소 활용 농기계화 등 6개 과제를 추진한다.

연구개발(R&D)분야에는 한국에너지공대, 녹색에너지연구원, 전남테크노파크 등을 중심으로 그린수소 전주기 인프라 구축 등 대형 R&D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TF팀은 전남의 미래 먹거리산업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에너지전환에 따른 정부 수소산업 정책 대응 및 정보 공유 등 협업체계를 갖춰 수소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세부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신남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은 대규모 해상풍력과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전문인력 등 그린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라며 “에너지공대 등 수소산업 전문기관과 도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전남 수소산업 육성에 필요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수소경제 기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