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영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우)과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권기영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우)과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28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권기영)과 에기평 대회의실에서 ‘에너지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위해 양 기관은 지난 8월부터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했으며 9월에는 기관장 회의를 개최해 협력과제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내 신재생에너지분야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에너지기술 혁신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개발(R&D)과 보급의 연계 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탄소중립과 같은 정부 정책 지원을 강화하고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등을 통해 에너지산업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MOU 체결을 통한 세부 협력분야에는 △에너지 R&D 지원성과와 보급사업 연계를 위한 프로젝트 발굴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향상 정책개발 협력 △에너지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타당성조사, 현지실증, ODA 연계 사업 추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에너지 혁신기업 육성사업 추진 등 양 기관의 주요 사업들이 포함돼 있다.

권기영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은 “양 기관 협력을 통해 에너지기술 R&D와 보급지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에너지기술 혁신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중립 정책 실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정부와 산업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수립을 위해 에너지분야 R&D와 보급사업의 시너지가 최대화 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