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임 원장.
조영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신임 원장.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의 신임원장으로 조영태 前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관이 1일 취임했다. 

조영태 KCL 원장은 서울대 경영학과와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36회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다. 1993년 상공자원부 구주통상과 사무관을 시작으로 산업기술정책국 서기관, 스탠포드대학 연구원, 주베트남 상무관, 무역위원회 무역조사실장, 국가균형발전위 정책개발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산업기술 및 무역통상 정책 업무를 두루 경험했다.

조영태 원장은 “재임 기간 중 KCL이 기업의 ESG경영을 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신사업을 꾸준히 발굴·추진하고 대내적으로는 직원들의 역량 강화와 근무여건 개선을 통해 최고의 시험인증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CL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유관기관으로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국내 최대 시험인증기관이다. 기존 건설·생활·에너지·환경분야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배터리·화재안전·바이오·ESS 등 신성장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베트남 등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미국·유럽 등의 유관기관과 활발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우리기업의 수출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