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국제사회에 청정수소 이니셔티브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산업부는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영국 글래스고)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회장 문재도, H2KOREA)와 공동으로 1일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약칭 Clean Hydrogen Trade Initiative) 추진 설명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글로벌 청정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10월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를 호주, 독일, 사우디 등 10여개 수소 관심국들에 제안했으며 이번 COP26를 계기로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 온오프라인 설명회를 COP26 한국홍보관에서 진행했다.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는 향후 탄소중립 시대에 안정적이고 신뢰할만한 국제 청정수소 공급망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청정수소 공급국 및 수요국들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를 지향하고 있다. 

동 이니셔티브에서는 수소 수요·공급 등 교역 관련 프로젝트가 구체화된 국가를 중심으로 청정수소 인증, 원산지 규정 등 교역규칙, CO2 포집·저장, 수소가격 공시, 실증 프로젝트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양기욱 산업통상자원부 FTA정책관은 “수소는 청정에너지의 저장과 운송이 가능한 미래 에너지로서 탄소중립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요소이며 청정수소 교역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글로벌 의제가 될 것”이라며 “수소 수요국과 생산국이 함께 모이는 다자간 논의를 통해 청정 수소 교역의 사전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0월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에서 한국 주도의 국제 수소이니셔티브 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청정수소 공급망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