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은 건설현장 안전강화 워크숍에서 건설 협력사 임직원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소통을 나섰다.
남부발전은 건설현장 안전강화 워크숍에서 건설 협력사 임직원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소통을 나섰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인 신세종빛드림 건설 현장에서 중대 재해 근절을 위한 소통에 나섰다.

남부발전은 9일 신세종빛드림 건설 현장에서 GE, 대우건설, 한진중공업 등 5개 건설 협력사 임직원 및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건설현장 안전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남부발전의 신세종빛드림 건설공사와 관련해 중대 재해의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예방을 위한 설계, 시공, 제작 분야별 안전관리 향상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먼저 토론을 통해 참여사별로 변화되고 있는 안전관련 제도 대응과 업무 노하우 등을 공유하며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사각지대 해소 및 협력체계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어 임세종 고용노동부 전문위원이 정부의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와 중대재해처벌법 등 정부 정책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특강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환경을 명확히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남부발전은 워크숍에서 신세종빛드림 건설 현장에 위치기반 작업자 관리, VR을 활용한 안전교육 등 다양한 스마트 안전 신기술을 적용한 안전관리 사례를 함께 공유하며 협력사와의 소통으로 함께 보다 안전한 건설 현장을 만들고 안전보건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 건설공사 무재해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강조되고 있는 기업환경에서 안전관리가 기업의 가치 창출과 세계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확보에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며 협력사의 동참을 당부했다.

김우곤 남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은 “이번 안전강화 워크숍은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는 소통과 공감의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남부발전은 건설 현장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안전 최우선 문화를 정착시켜 나아갈 것이며 건설산업 환경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