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업무협약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업무협약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충주시에 바이오가스와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한 그린수소 생태계가 조성된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10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혁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이시종 충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 원장, 한우성 (주)원익머트리얼즈 대표, 송재빈 충북테크노파크 원장 등 13개 기관·기업의 대표가 참여했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참여기업은 특구 사업계획서에서 규정한 사업의 목표와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또한 특구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추가 투자요인이 발생할 경우 충주지역에 투자할 것을 약속했다.

참여 기관·기업 대표들은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의 성공 추진뿐만 아니라 바이오가스와 암모니아 기반 그린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고 탄소중립 수소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충주시는 이번 특구 사업으로 2033년까지 매출 2,606억원, 고용 창출 299명 등의 경제효과와 251만2,0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가져와 충주가 명실상부한 그린수소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에너지대전환 시기를 맞아 전세계가 수소에너지에 집중하고 있는 지금 충주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그린수소산업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이번 특구 사업을 통해 충주가 수소사회는 물론 탄소중립사회를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사업 대상지인 충주시 봉방동과 대소원면 일대에는 오는 2025년 7월까지 총 241억원을 투입하는 바이오가스와 암모니아 수소 추출 실증사업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