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코랄 술(Coral Sul)의 모습.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코랄 술(Coral Sul)의 모습.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삼성중공업은 15일 모잠비크 해상에 투입될 FLNG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코랄 술(Coral Sul)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코랄 술 FLNG는 삼성중공업이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7년 6월 이탈리아 에너지기업 ENI로부터 수주한 해양플랜트다. 삼성중공업은 선체 설계에서 시운전까지 전공정과 Topside 생산 설계, 제작을 담당했으며 삼성이 수행한 금액만 25억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공사다.

FLNG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하고 액화·저장·하역까지 할 수 있는 ‘바다위 LNG 플랜트’로 육상플랜트에 비해 투자비가 적고 환경 친화적이며 이동이 용이해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이날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거행된 명명식에는 필리프 자신투 뉴지(Filipe Jacinto Nyusi) 모잠비크 대통령과 이탈리아, 프랑스 대사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인 건조와 출항을 축하함.

코랄 술은 총 중량 21만톤, 길이 432m 폭 66m로 축구장 4개를 직렬로 배열할 수 있는 크기이며 △가스 분출 저감을 위한 저탄소 배출 기술이 적용된 가스터빈 발전기 △폐열회수시스템 등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삼성중공업의 관계자는 “코랄 FLNG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완벽한 품질은 물론 계약 납기를 준수해 우수한 EPC 건조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 범용 FLNG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 우위를 선점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랄 술은 명명식 다음 날인 16일 거제조선소를 출발해 모잠비크 펨바(Pemba)시 북동 250km 해상에 위치한 코랄 가스전으로 이동해 연간 340만톤의 LNG를 생산·정제할 예정이다. 이는 아프리카 최초의 심해용 FLNG로 기록되는 것이다.

발주처인 ENI 사이트매니저는 “삼성중공업과의 원팀(One Team)·협업(Co Work) 정신이 원동력이 되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라며 “FLNG 건조에 가장 경쟁력 있는 조선소임을 확인한 프로젝트였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FLNG 4척 중 3척을 건조했으며 지난 해 10월에는 미국 델핀사로부터 FLNG 기본설계(FEED)를 수주하는 등 FLNG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2017년 셸 프렐루드, 2020년 페트로나스 두아에 이어 2021년 11월 코랄 술 FLNG를 차례로 인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