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규 한난 안전기술본부장(좌 3번째)과 박홍욱 두산중공업 파워서비스 BG장(좌 4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현규 한난 안전기술본부장(좌 3번째)과 박홍욱 두산중공업 파워서비스 BG장(좌 4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두산중공업과 ‘국내 기술기반 친환경 수소터빈 열병합 발전소 기술 실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은 두 기업의 사업 역량과 보유 자원을 적극 활용해 협업함으로써 친환경 수소터빈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열병합 발전기술 실용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난은 친환경 열병합 발전소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제공, 노후화된 열병합 발전용 가스터빈의 수소터빈 개체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또한 두산중공업은 수소터빈 기술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한난의 ‘친환경 열병합발전용 수소터빈 공급과 개체’ 분야에서 협력하는 등 양 기관은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수소터빈 개발을 위해 상호 협업할 예정이다.

송현규 한난 안전기술본부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의 긴밀한 업무협력체계 구축으로 친환경 수소터빈 기술개발 역량 향상을 도모함은 물론 열병합 발전분야에서 탄소배출 Net-zero 달성에 기여하고 탄소중립 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