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시 대피 어려운 전기차, 현황과 대안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화재시 대피 어려운 전기차, 현황과 대안 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구자근 의원은 24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화재 시 대피 어려운 전기차, 현황과 대안-차량 내 비상전력 의무화를 중심으로’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종훈 충남대 전기공학과 교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36년을 기점으로 내연기관차 점유율을 추월할 것”이라며 “전기차 안전확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교수는 “국내·외 전기차의 대부분이 채택하고 있는 수동개폐 형식으로는 인명 피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나 테슬라 모델에서는 전자식 개폐 시스템으로 인해 대책이 필요하다”라며 “전력차단시 비상 전력 설치로 전 차종에서 전자식 및 수동 개폐 가능 의무화를 검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에서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연구센터장은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범부처적으로 자동차 성능과 안전체계에 관해 협력할 필요가 있으며 정비와 검사시에 배터리의 안전성을 체크하는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준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스마트안전실장은 “국내 자동차 제작사는 안전기준을 지키고 있으며 비상전원의 관점에서 보면 국내차량은 기계적 장치로 문이 개폐되도록 하고 있어 특정차량의 문제를 전 차종에 제도화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형구 자동차안전연구원 국제팀장은 “국제적으로 안전을 확보하려는 논의가 진행이 되고 있으며 하나의 장치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보다 업계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장동훈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에너지신산업연구소장은 “비상전력을 설치한다고 할 때 에너지용량확보, 내구성, 지속성, 신뢰성을 포함해 화재가 나거나 충돌시에 안전에 영향을 주면 안되는 부분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정석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 서기관은 “비상전력장치라는 특정장치 설치는 국제적 공조논의가 필요하다”라며 “친환경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과제가 있는데 배터리 화재 취약성을 보완하도록 하겠다”라고 정부 검토의견을 전달했다.

끝으로 구자근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점증하는 전기차 수요와 시장발전 속도를 볼 때 플러시 도어를 비롯한 전기차 안전이슈에 선제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라며 “오늘 자리는 차량내 비상전원 설치라는 기술도입과 양산가능성, FTA재협상 등 산업부 소관분야를 중심으로 진행하지만 향후 국민 안전과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다양한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 의원은 “향후 전기차 화재 및 유사 시에 대비한 차량 내 비상급전 설치 의무규정이 합리적인 방법으로 입법화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업계, 학계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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