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기념사를 전하고 있다.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기념사를 전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2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평동3차 일반산업단지에서 ‘광주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및 시민 등 90여명이 참석했으며 개식선언을 시작으로 박성수 한국가스공사 수소인프라처장의 경과보고, 채희봉 사장의 기념사,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국장의 축사로 이어졌다.

가스공사가 추진하는 광주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는 총 사업비 258억원(국비 68억원, 가스공사 1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중대형 규모로는 최초로 정부 수소생산기지 구축 보조금이 지원되는 프로젝트다. 

앞서 가스공사는 전국 17개 시·도 대상 공모를 거쳐 지난해 5월 광주광역시와 경남 창원시를 대상 사업지로 최종 선정하고 같은해 9월 광주광역시와 부지 제공 및 인·허가 지원, 수소 적기 생산·공급 등 제반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2023년 3월 준공 예정인 광주 수소생산기지는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은 천연가스를 활용해 일일 4톤, 연간 1,400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하게 되며 이는 수소 승용차 기준 1만여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현재 광주 관내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서산·울산 등지에서 부생수소를 공급받고 있는데 수소생산기지가 완공되면 공급 안정성과 경제성이 높아져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 확대에도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광주를 시작으로 2023년 말까지 창원과 평택에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생산기지와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에 역량을 집중해 수소에너지 중심의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 광주수소생산기지 건설을 통해 수소자립도시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며 광주시와의 협업을 지속해 수소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가스공사는 수소생산부터 공급까지 전 벨류체인을 아우르는 친환경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수소생산기지가 광주에 건설되면 광주의 수소가격인하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수소생산기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공사를 진행해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에 착공하는 광주시 이외에도 창원시(2020년 4월) 및 평택시(2021년 7월)를 중규모 수소 생산거점으로 선정한 바 있다. 산업부는 운영사인 가스공사와 함께 각 생산기지별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물품조달계약 체결, 실시설계 완료 등의 절차를 진행해 왔다.

행사에 참여한 각계 인사들이 시삽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각계 인사들이 시삽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