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신사업 개발·R&D 역량 확대 초점
SK이노베이션, 신사업 개발·R&D 역량 확대 초점
  • 조대인 기자
  • 승인 2021.12.0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사별 책임 실행력 확보 차원서 신임 임원 33명 선임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SK이노베이션과 계열 사업 자회사들이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의 파이낸셜 스토리 본격화 원년에 초점을 맞춰 2022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2일 단행했다.

SK이노베이션과 각 사업자회사는 파이낸셜 스토리의 실행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직을 신설하고 파이낸셜 스토리를 수립한 全 경영진을 유임시켜 책임경영을 하도록 했다.

또한 실제 현장 실행력 확보 차원에서 신임 임원도 역대급인 33명을 선임했다고 말했다.

우선 SK이노베이션은 계열 전사의 사업 포트폴리오 가치를 높이는 기능과 신규사업 개발 및 R&D 역량 확대를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이에 따라 기존 전략본부는 포트폴리오부문으로 확대 개편됐다.

차세대 성장사업으로 강력 육성하고 있는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인 BMR(Battery Metal Recycle)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BMR 추진담당’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성장 전략 추진과정에서 중요한 기술·공정 등의 검증을 위해 전사 R&D 담당인 환경과학기술원에 분석솔루션센터를 신설해 R&D 기능의 그린 성장 역량을 크게 확대시켰다.

또한 각 사업자회사들도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실행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각각 별도 조직을 신설했다.

SK에너지 P&M CIC는 미래 디자인센터를 신설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필요한 비즈 솔루션 및 지원 기능을 통합 수행하도록 했다.

SK지오센트릭은 ‘G2 Tech 센터’를 신설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 그린 공정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SK루브리컨츠와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어스온도 각각 ‘Green 성장본부’, ‘품질경영실’, ‘E&NV담당’ 신설해 그린 사업 발굴, 품질기술 고도화 등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은 “이같은 조직개편과 함께 파이낸셜 스토리의 본격 실행 원년 취지에 맞춰 33명의 신규 임원을 선임했다“라면서 “역량 있는 인재를 과감히 활용한다는 원칙 아래 패기 있는 실행력 강화에 적합한 인재 위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 김준 총괄 사장은 그린 중심의 성장전략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미래가치를 크게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부회장으로 승진하게 된 김준 총괄 사장은 1987년 現 SK이노베이션 전신인 유공으로 입사해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사업지원팀장, SK에너지 사장 등 현장과 전략 등 주요 부서를 거쳐 2017년부터 SK이노베이션 CEO를 맡고 있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환경사업위원회 위원장도 겸직하고 있다.

한편 SK온은 현재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파트너링 추진 등 경영상 주요 진행 사안들을 고려해 12월 중에 별도로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이번 조직개편 및 인사는 2022년을 파이낸셜 스토리 본격 실행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파이낸셜 스토리 가속화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승진 및 임원 신규 선임 명단

◇부회장 승진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 ◇임원 신규 선임 △김진웅 I/E소재연구센터장 △임종호 Platform기술센터장 △권영수 ESG추진담당 겸임) 이사회사무국장 △이우현 재무2담당 △박재한 구매담당 △이성용 IP전략담당 △김정민 경영전략담당 △선우성윤 Compliance담당 △김우경 PR담당 

◇mySUNI △김진택 mySUNI 구성원확대담당리더 △이주영 mySUNI SK경영경제연구소 PD

◇SK에너지(10명)

△배정한 미래Design Center임원 △홍양평 미래Design Center임원 △이주현 미래Design Center임원 △이선화 중부사업부장 △이재철 석유3공장장 △이종석 동력공장장 △윤보성 기계·장치·검사실장 △ 김범수 Reliability실장 △현재범 CLX문화혁신실장 △박정원 CLX대외협력실장

◇SK지오센트릭(4명)

△이종혁 Green Biz추진 Group담당 △송화석 경영기획실장 △문광빈 G2 Tech.센터장 △조재성 Packaging사업부장 ◇SK루브리컨츠(1명) △허정욱 경영기획실장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2명) △강경식 원유사업부장 △김태진 FO/Bunkering사업부장

◇SK아이이테크놀로지(4명) △이병인 신규사업개발실장 △강귀권 생산혁신실장 △박병철 SKBMP CEO △이재훈 기업문화실장

◇SK인천석유화학(2명) △홍욱표 경영혁신실장 △강덕영 설비실장 ◇SK어스온(1명) △방선택 E&NV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