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이하 Sinopec)이 중국 베이징, 우루무치현 및 쿠차현에서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하고 중국 최초의 1만톤급 광발전 녹색 수소 시범 프로젝트인 Sinopec 신장 쿠차 녹색 수소 시범 프로젝트(이하 프로젝트)의 공식 착공 소식을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연간 2만톤에 달하는 녹색 수소를 생산하게 되며 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녹색 수소 생산 프로젝트가 될 전망이다.

Sinopec이 중국의 ‘이중 탄소’ 목표를 지원한다는 공약과 녹색 저탄소 개발 추구를 지향하는 이 프로젝트는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의 경제 및 사회적 발전뿐만 아니라 녹색 수소 산업망의 발전을 촉진하고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며 중국 에너지 산업의 변화와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는 데에도 큰 의의가 있다.

이 프로젝트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이용하고 총 30억위안(4억7,077만달러)이 투자되는 수소 생산 플랜트로 태양광 발전, 동력 전달 및 변환, 물 전기분해로 수소 생산, 수소 저장 및 수소 수송의 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Sinopec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설치 용량 300MW에 연간 6억1,800만kWh의 전력 생산, 연간 용량 2만톤 규모의 물 전기분해 수소 플랜트를 갖춘 새로운 광발전소, 수소 저장 용량이 21만㎥인 구체형 수소 저장 탱크와 시간당 2만8,000㎥의 수소 운송 파이프라인(지원시설인 동력 전달 및 변환 시설 포함)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3년 6월에 완공 및 가동 예정이며 이 플랜트에서 생산되는 녹색 수소는 Sinopec Tae Refining & Chemical에 공급돼 수소 생산에 사용되던 기존 천연가스 및 화석 연료 에너지를 대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연간 48만5,000t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프로젝트는 지역 GDP에 평균 2,040만 달러를 기여하고 282만 달러의 세수를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Ma Yongsheng Sinopec 대표는 “수소 에너지는 발전 잠재력이 가장 큰 청정에너지원 중 하나”라며 “이 시범 프로젝트는 신장의 풍부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Sinopec이 제일의 수소 에너지 회사를 설립하기 위한 핵심 프로젝트”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이는 지역 기업의 협력을 위한 주요 전략적 성과이기도 하며 신장의 지역사회 및 경제 개발 촉진, 에너지 혁신 촉진, 중국의 에너지 안보 보장, 글로벌 경제의 지속 가능한 개발 지원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프로젝트에는 풍부한 자원, 녹색 저탄소,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기술 혁신 등 네 가지 주요 이점이 있다. 이 프로젝트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 녹색 전기 전송, 녹색 전기를 사용한 수소 생산, 수소 저장, 수소 수송 및 녹색 수소 정제를 연결하는 공정 완비 녹색 수소 생산 및 응용 시범 프로젝트다. 

프로젝트가 완공된 후 완전 가동에 들어가면 녹색 수소 정제에 대한 새로운 개발 경로를 제시할 전망이며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규모 녹색 수소 응용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사이 프로젝트 건설에 사용된 모든 주요 장비 및 핵심 자재인 광발전 모듈, 물 전기분해 수소 생산의 '심장부'인 전기분해 장치, 수소 저장 탱크 및 수소 파이프라인 등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이는 중국의 수소 생산 장비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도 큰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Sinopec은 이중 탄소 목표 달성에 정점을 찍고 녹색 수소 산업 개발을 주도하며 석유화학 산업의 녹색 저탄소 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수소 생산업체인 Sinopec은 현재 연간 약 390만t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Sinopec은 녹색 수소 기술 측면에서 최초의 자체 개발 PEM 물 전기분해 수소 생산 스테이션을 적용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