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인 기자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가격이 너무 올라 연료비 부담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가격이 오른 것에 대한 민원도 너무 많고 인상된 가격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 동안 연속된 국제LPG가격 인상으로 인해 터져 나오는 불만들이다. 

LPG수입사는 물론 충전, 판매 등 LPG공급자는 지속된 LPG가격 인상에 벙커C유나 등유, LNG 등 다른 연료에 비해 취약해진 경쟁력 때문에 LPG를 팔 곳이 축소되고 있어 울상이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해도 도시가스 보급률이 80%를 넘어선지 오래고 이미 97~980% 이상이 된 곳도 없지 않다. 

약 2%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LPG시장은 관련 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영향이지만 택시나 음식점, 산업체 등의 LPG연료 선태권을 축소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물론 2050 탄소중립 정책을 통해 탈탄소시대를 열어가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전기나 수소에 대한 정책 드라이브를 통해 탄소중립 시기를 앞당겨야 하겠지만 팍팍하고 어려운 경제 환경에 놓인 서민들의 삶과 에너지 사용환경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LPG사업자에 대한 지원은 결국 사용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정부가 새로운 제도와 법규 마련에 대한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국가나 지자체가 LPG시설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한 최승재 의원의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및사업법 일부 개정안은 사면초가에 놓인 소상공인이나 영세 서민들의 고단한 삶을 조금이나 덜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는 것이 무리가 아니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