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탄소중립 주간’을 맞아 7일 코엑스에서 ‘탄소중립 산업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산업부가 지난달 17일 발표한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의 산업분야 기술개발 과제를 상세히 소개하고 기술개발 일정에 따라 민관이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업종별 PD(Program Director)가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탄소다배출업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기술개발과제를 발표했다.

업종별 탄소배출 경로에 따른 고탄소 원료·연료 대체기술, 생산공정 탄소 저감기술, 탄소 재자원화 순환기술 등 공정 전반에 걸친 탄소중립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현재의 탄소다배출공정을 2050년까지 탄소중립 공정으로 근본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수소환원제철 등 대형 기술개발과제의 일정을 제시하고 2030년까지 1단계 선행기술 개발을 완료하는 즉시 실증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철강은 수소환원제철용 용해기술 개발 및 연간 100만톤급 수소환원제철 실증, 시멘트는 수소버너 기술 개발 및 100MW급 수소 버너 실증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 전반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일러, 공업로, 펌프 등 탄소다배출설비를 저탄소 설비로 전환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제시됐다. 대표적으로 보일러·공업로의 무탄소 연료 전환기술, 고온 전기 히트펌프 개발, 펌프 운전효율 및 프레스 구동효율 향상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김상모 산업부 산업융합정책관은 “산업부는 탄소중립부문에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탄소중립 기술혁신펀드 등을 조성해 민간의 탄소중립 투자를 지원하겠다”라며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성과 중심의 대형·통합형 R&D, 현장 중심의 실증형 R&D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탄소중립 R&D 홈페이지 넷제로테크(itech.keit.re.kr/netzerotech) 및 유튜브(Oh-KEIT!) 등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