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규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
김민규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김민규 박사가 OECD·NEA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 산하 외부재해기술그룹(WGEV)의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8일 밝혔다. OECD·NEA는 OECD 산하 원자력기구이다.

외부재해기술그룹은 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 산하 9개 기술그룹 중 하나로, 현재 한국인이 의장인 곳은 외부재해기술그룹이 유일하다. 기술그룹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지진을 제외한 모든 외부 재해에 대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협력하고자 설립됐다. 현재 OECD 회원국 대부분이 참여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김민규 박사는 20여 년 동안 지진, 쓰나미, 태풍 등 자연재해에 의한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 평가 관련 연구를 수행해 온 전문가로서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구조·지진안전연구부장을 맡고 있다. IAEA(국제원자력개발기구), OECD·NEA 등 국제기구에서 원자력발전소의 자연재해 안전성에 대해 오랫동안 국제적 협력을 주도해왔다.

김민규 박사는 “이번에 외부재해기술그룹 의장으로 선출된 것은 회원국들이 한국 원자력기술의 우수성을 인정한 덕분”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국제기구에서 더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외부 재해에 의한 원자력 안전 관련 세계적 기술 동향을 국내 유관 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국내 원전의 안전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