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결과 SK이노베이션이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GS, 3위에는 에쓰오일 순으로 나타났다. .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11월10일부터 2021년 12월10일까지의 16개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41만5,262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55만2,240개와 비교하면 5.9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ESG 관련 데이터 지표를 새롭게 추가했다. 

​2021년 12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GS, 에쓰오일, 이아이디, 위즈코프, 대한그린파워, SK디스커버리, 대성산업, 세원이앤씨, 한국쉘석유, 극동유화,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미창석유, 에스아이리소스, 경동인베스트 순으로 분석됐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이노베이션( 대표 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만,785, 미디어지수 112만5,632, 소통지수 30만5,583, 커뮤니티지수 83만2,169, 시장지수 267만6,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만4,11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5만3,731과 비교하면 4.85% 하락했다. ​

2위 ​GS(대표 허태수, 홍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만2,823, 미디어지수 122만7,756, 소통지수 53만3,797, 커뮤니티지수 224만3,327, 시장지수 510,7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8,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4만5,270과 비교하면 45.56% 상승했다. ​

3위 에쓰오일(대표 후세인에이알카타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만5,719, 미디어지수 12만1,813, 소통지수 1만9,661, 커뮤니티지수 6만8,642, 시장지수 139만1,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만7,20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5만7,943과 비교하면 8.01% 하락했다. ​

4위 이아이디(대표 김성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17, 미디어지수 27만8,814, 소통지수 11만2,323, 커뮤니티지수 24만7,021, 시장지수 4만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만9,1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5만8,629와 비교하면 55.59% 상승했다. ​

5위 위즈코프(대표 정승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876, 미디어지수 28만7,094, 소통지수 9만1,590, 커뮤니티지수 20만932, 시장지수 2만5,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만5,7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만6,758과 비교하면 16.46% 하락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