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인 기자
▲박병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내년 1월 조정되는 민수용 도시가스요금을 두고 정부 부처 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기재부는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동결하자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산업부는 국제 LNG가격, 유가 상승 등 여러 요인을 반영해 인상안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제 LNG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의 충격으로부터 전 세계 산업이 정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천연가스 수요량 1위의 중국의 산업정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 동절기로 접어들면서 난방용 천연가스 수요가 크게 증가해 국제가격 상승에 기름을 들이붓고 있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7월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해 국제가격이 최저점을 찍었을 당시 한차례 인하됐던 민수용 도시가스요금은 시장이 급변했는데도 아직까지 반영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1월 민수용 도시가스요금에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가스공사의 미수금만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다. 이 경우 그에 대한 이자 발생 등의 부수적 비용도 덩달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비용 상승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도시가스 사용자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

결국 여론만 의식해 다른 상승요인은 제쳐두고 물가상승만 잡겠다고 민수용 도시가스를 동결할 경우 그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성과만 중시하다 실패를 경험한 사례는 과거 MB정부 시절에도 겪었다. 정부는 다각도의 시선으로 더 멀리 바라보는 ‘혜안’을 기반으로 결정해야 한다. 

많은 국민들이 도시가스요금으로 더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현명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