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우려되는 태양광 폐모듈 문제를 해결할 재활용센터가 국내에서 본격 운영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1일 충북 진천군 태양광 재활용센터에서 최진혁 산업부 재생에너지정책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장섭 의원, 임호섭 의원, 송기섭 진천군수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산·학·연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재활용센터는 태양광발전이 확대됨에 따라 증가가 예상되는 태양광 폐모듈의 사회적·환경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부·충북도·진천군이 뜻을 모아 공동으로 구축했다.

재활용센터는 폐모듈 수거·분리·해체·재활용을 위한 전주기 처리시설을 갖췄으며 시험가동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연간 최대 3,600톤의 폐모듈을 재활용 처리할 예정이다.

최진혁 재생에너지정책관은 “재활용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하며 2023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가 시행되면 민간기업의 시장진입이 증가해 폐모듈 재활용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며 “재활용산업 발전과 동시에 태양광 폐모듈의 환경문제에 대한 일각의 우려와 오해도 자연스럽게 해소되길 바라며 재활용센터가 선발주자로서 관련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사례가 되고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