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LNG(Venture Global LNG)와 CNOOC의 단독 소유 자회사인 CNOOC 가스 앤 파워 그룹(CNOOC Gas & Power Group Co., Ltd.)은 오늘 20년간의 SPA(판매 및 구매 계약) 체결을 발표했다. 

이번 체결은 중국 최대 LNG 수입 업체인 CNOOC와 미국 수출 업체가 체결한 최초의 LNG 공급 협정이다. 이번 거래에 따라 벤처 글로벌은 루이지애나주 플라커민즈 패리시에 있는 플라커맨즈 LNG 수출 시설에서 FOB(본선 인도) 기반으로 2MTP(연간 200만톤)의 LNG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CNOOC 가스 앤 파워는 벤처 글로벌의 캘커슈 패스 LNG 시설에서 150만톤의 LNG를 보다 짧은 기간 동안 구매할 예정이다.

벤처 글로벌 LNG의 CEO인 마이크 사벨(Mike Sabel)은 “벤처 글로벌은 중국 시장에 깨끗하고 저렴한 미국의 LNG를 공급할 수 있는 두건의 새로운 계약을 통해 아시아 입지의 확장을 발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세계적인 기후 노력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벤처 글로벌에서 공급하는 LNG는 수십년 간 중국의 저탄소 에너지 믹스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CNOOC와의 장기적인 새로운 파트너십은 매우 활동적이었던 2021년 당사의 지속적인 추진력을 기반으로 체결됐다”고 덧붙였다.

시청강 CNOOC 가스 앤 파워의 회장은 “중국 최대의 LNG 수입업체로서 CNOOC는 중국 내 가스 공급을 확보한다는 사명뿐만 아니라 2060년까지 중국이 탄소 중립 국가가 되기 위한 기후 목표에도 전념하고 있다”라며 “벤처 글로벌과의 장기적인 LNG 협력을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벤처 글로벌과 SPA를 체결함으로써 CNOOC는 증가하는 중국의 가스 수요를 충족하는 역량을 더욱 개선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보다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기 위한 중국의 에너지전환 경로를 확실하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