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전국도시가스노동조합연맹(전도노련) 중앙위원회 집행부, 참여연대 등은 지난 23일 감사원을 방문해 감사원장 면담요청을 진행했다.

지난 9월 전도노련 소속 조합원 874명이 공익감사청구한 ‘도시가스 사업자의 안전관리의무 관련 직무유기와 위법부당한 행위 그리고 공익에 현저히 반하는 행위’에 대해 감사원의 느슨한 대응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이번 방문이 이뤄졌다고 전도노련 측은 밝혔다.

앞서 전도노련 측은 도시가스사업법에 규정돼 있는 배관 15km당 배관안전점검원 1인 선임에 대해 주무부처인 산업부 등이 제대로 관리 감독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전도노련의 관계자는 “도시가스사업법에 규정된 대로 배관안전점검원을 선임해 시민안전을 지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산업부와 지자체들은 관리감독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적지 않다. 정부, 공사, 업계, 노조 등이 참여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문제를 다각도로 접근 및 분석해 합리적인 기준을 확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도시가스업계의 관계자는 “각 공급사별 시스템, 기술수준이 상이해 자료의 신뢰성, 법 기준의 명확성, 선임기준의 현실성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사안은 과거사례처럼 산업부, 가스안전공사, 협회, 노조가 참여한 전방위적 검토가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