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너지 사옥 전경.
경남에너지 사옥 전경.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경남에너지의 자회사, 경남클린에너지(대표 정회)는 지난 27일 창원시와 ‘시민이익 나눔형 태양광발전소 건설·운영’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남클린에너지는 창원시와 함께 시민이익 나눔형 태양광 발전사업에 참여하게 됐고 창원시는 공유재산 발굴 및 임대 등 행정지원을 하며 경남클린에너지는 시민이익 나눔형 태양광발전소 건설·운영을 통해 창원시 기후기금 재원 마련과 탄소 중립 실현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경남클린에너지는 경남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경남에너지의 자회사로 경남에너지의 최대주주인 프로스타캐피탈이 국내 친환경에너지 사업 투자 확대를 위해 설립했다.

프로스타캐피탈은 에너지분야에 특화된 세계적인 투자기관으로 터미널, 파이프라인 등 에너지 인프라스트럭처에 비중을 두고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특히 장기간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한 태양광발전사업, 연료전지발전사업, 수소관련사업 등 신재생에너지사업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경남클린에너지는 소외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마을형 연료전지발전사업, 지자체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심 분산형 연료전지발전사업, 산업단지 에너지자립화를 위한 연료전지발전사업에 동참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염해부지를 활용한 대규모 태양광발전사업,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스팀공급사업, 수소에너지 공급사업 등의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 다양한 검토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여러 지자체 및 외부기관들과 활발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정회 경남클린에너지 대표는 “이번 창원시와의 협약이 경남클린에너지가 ESG 경영실현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국내 친환경에너지 사업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