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국제 공동비축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즉 국내 석유비축시설을 개방해 외국의 석유를 비축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비축시설 임대방식으로 평상시에는 임대료를 받고 유사시에는 국내 비축시설에 비축된 석유를 우리나라가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 공동비축 방식은 임대료 수입과 함께 위기관리도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국제공동비축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비축기지의 확대가 필수 사항이다. 그런데 최근 정부는 당초 2007년까지 비축기지를 확장한다는 계획을 슬그머니 2010년으로 연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18일 산자부 고유가대책기획단 회의 자료에 의하면 3차 석유비축기지 건설을 당초 2007년 완공에서 2010년으로 연기하는 계획을 내놓았다.
연기 사유를 들어보면 예산 부족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정부가 고유가 대응책의 일환으로 전가의 보도처럼 들고 나오는 비축유 확대와는 앞뒤가 맞질 않는다.
결론적으로 국제유가 인상으로 인해 비축유 구입 자체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에도 거의 불가능한 상황에서 비축기지 확충 공사마저 지연된다면 정부의 고유가 대비책 중 하나인 비축유 확대는 허언이란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