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영난에 극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구리, 스테인리스, 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물류비 상승까지 더해지며 제품가격 인상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스테인리스는 전년동기대비 20~30% 상승했으며 구리도 30% 이상, 알루미늄합금도 35%, 철강 역시 20% 이상 가격이 올랐다. WTI유는 56%, 천연가스는 58% 이상 상승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른 상황이다.

이와 같은 원자재 가격 상승은 제품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가격 인상에서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오던 가정용 보일러 제조사에서는 최근에는 8년 만에 보일러 가격을 대당 3~6만원을 인상했다. 그동안 가격 인상요인은 원가부담을 낮춰 인상을 최소화했지만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하지만 가정용 보일러 제조사는 그나마 상황이 좋은 편이다. 건물 및 공장 등 대형 에너지기기 설비의 경우 상황이 심상치 않다. 

국내 에너지기기 중소 제조기업의 관계자는 “3~5%의 원자재 가격 상승은 기업에서 비용을 줄여서 감내한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감내할 수준을 넘어섰다”라며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우리와 같은 중소 제조기업에는 어떠한 지원도 없어 한계기업으로 더욱 몰리고 있다”라며 정부의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국내 제조업 기반이 흔들리면 중소·중견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연쇄적 타격이 불가피해 지원이 시급하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정부 과제로 수요도 없는 제품에 대한 R&D만 늘어나고 있다”라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수요가 많은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R&D를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올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 제조기업은 건설 경기 물량이 획기적으로 늘지 않는 상황에서 물량 확보에 더욱 어려워 제값을 받는다는 것이 힘들다. 

또 다른 중소 제조기업의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제품가격을 올렸지만 수요자가 유사한 타 기업의 제품가격을 제시하면 거기에 맞춰 줄 수밖에 없다”라며 물량 확보를 위해 손해를 감내하고 있다.

이처럼 중소기업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 28일 중소벤처기업부는 5조600억원 규모의 ‘2022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계획’을 발표했다. 기술·사업성 우수 중소기업에 시중은행대비 장기(5∼10년)·저리(1.85∼2.65%)로 융자한다는 것이다. 

융자계획이 기존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5조600억원 중 4조4,000억원은 창업, 시설자금 등에 지원된다. 나머지 6,600억원 중 4,600억원은 재창업, 사업구조 개선에 지원된다. 그러나 기존 중소기업에는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영안정자금은 2,000억원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