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영 에너지차관은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금지 조치에 따른 국내 에너지 및 전력 수급동향을 점검하기 위해 3일 ‘에너지·자원 수급관리TF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인도네시아 광물자원부의 석탄수출 금지 조치는 자국 내 발전용 석탄 재고 부족으로 전력수급 차질이 우려돼 1일부터 31일까지 발전용 유연탄의 해외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오는 5일까지 모든 석탄을 석탄발전소로 공급하고 5일에 석탄 재고를 확인한 후 수출 재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인도네시아측 조치로 당초 1월 입고 예정이었던 물량 중 일부가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인도네시아산 수입석탄 중 55%는 이미 선적 및 출항해 국내 정상 입고 예정이다.

확보 중인 석탄 재고량과 호주 등 다른 국가로부터의 정상 수입량 등을 감안할 때 인도네시아의 이번 조치로 국내 전력수급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나 인도네시아 및 국내·외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박기영 에너지차관은 “전력수요가 가장 높은 1월에 인도네시아측 조치가 발생한 만큼 엄중한 인식과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라며 “발전사 등 관련 기관은 인도네시아 석탄 수출 금지 조치에 따른 국내 영향의 세밀한 분석과 상황별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박 차관은 “국가 간 석탄확보 경쟁과열 및 가격상승, 중국·인도 전력수급 영향 등에 대한 상황 점검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인니 석탄 수출 금지 조치 대응반’(반장 전력혁신정책관)을 운영하고 에너지 유관 기관과 해외공관과의 긴밀한 협조 하에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석탄 및 전력 수급을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