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무역협회에서 양기욱 FTA정책관 주재로 한-영 FTA 이행 및 개선을 위한 업계·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발효한 한-영 FTA의 이행을 점검하는 한편 FTA 협정문에 따라 추진될 연내 개선협상과 관련해 업계·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산업부는 한-영 FTA 발효 후 한-영 양국간 교역이 크게 증가하고 양국간 투자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이 기간 한·영 FTA 수출활용률은 약 90%로 국내 수출기업들이 한-영 FTA의 특혜세율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업계·전문가들은 브렉시트 이행과 동시에 발효된 한-영 FTA를 통해 한-영간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안정성이 유지됐다고 평가하면서 개선협상에서 디지털·투자 분야 등 관련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하는 한편 향후 협상 관련 동향을 업계 등과 지속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영측과 한-영 FTA 무역위원회(장관급)를 조속히 개최할 것을 협의 중이며 앞으로도 한-영 FTA 개선협상 추진에 관한 각계의 의견과 입장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면서 영측과 협의 하에 연내 개선협상을 개시하고 국내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임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