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7일 핵심광물·소재 분야 자원부국인 10개 주요국(인니, 말련, 베트남, 필리핀, 카자흐, 키르기스, UAE, 멕시코, 브라질, 칠레) 대사들과 공급망 분야 연대·협력 파트너쉽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참석대상은 공급망 밸류체인 상의 원자재 등을 생산하면서 경제공동위, FTA 네트워크 등 우리 정부와 협력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국가 가운데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 및 협력 잠재력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또한 주한 대사들과 국가별 공급망 정책을 공유하고 공급망 연대·협력 파트너쉽을 위한 양자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수렴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최근 공급망과 관련한 국내·외 동향과 요소수 사태 이후 공급망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대응 노력을 설명하면서 “한국과 주요 협력국가들간 공급망 연대와 협력으로 현재의 글로벌 공급망 위기를 같이 헤쳐나감과 동시에 향후 공급망 안정성과 복원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라며 “오늘 이 자리가 주요국들간 핵심광물·소재 분야 ‘공급망 연대·협력 파트너쉽’을 모색하는 첫걸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자국의 상황, 공급망 정책 동향 등을 설명하고 한국과의 공급망 협력과 관련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했다. 

통상교섭본부는 간담회 이후 업계 및 산업·에너지·통상 분야 전문가들과 국가별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고 우리가 보유한 58개국과의 18개 FTA 및 현재 협상중이거나 계획중인 국가들과도 공급망 연대·협력을 위한 구체적 양자·다자 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우리 정부는 지난해 12월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 우즈베키스탄과의 희소금속과 동합금 생산기술 분야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하였으며 특히 국내 요소수 수급 어려움에 직면했던 당시 수입 대체선 발굴을 위해 인니, 베트남 등과 요소 공급 협력에 대한 양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한 적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