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비용과 시간이 더 들고 전력공급에 지장이 있더라도 감전의 우려가 전혀 없는 ‘정전 후 작업’을 확대하는 등 전력선 직접 접촉 작업을 금지한다.

한전은 9일 여주지사 관내 전기공사 사망사고와 관련해 깊은 위로와 사과의 뜻을 거듭 밝히며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기공사현장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회사 내 가용한 인적자원 및 예산 등 제반역량을 안전관리에 최대한 투입하고 전기공사 현장의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실효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사고를 계기로 감전, 끼임, 추락 등 3대 주요재해별로 보다 실효적인 사고예방 대책을 보강해 현장에서의 이행력을 높일 방침이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치명적 3대 주요재해는 미리 정한 안전 요건이 충족된 경우에만 작업을 시행하는 등 현장중심의 안전대책들을 적극 수립하고 즉시 실행한다.

지난 2018년부터 간접활선(전력선비접촉) 작업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약 30%는 직접활선 작업이 여전히 시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완전 퇴출시켜 작업자와 위해 요인을 물리적으로 분리한다.

또한 간접활선 작업은 감전사고 사례가 없고 직접활선에 비해 안전해 공법을 추가개발, 현장적용률을 높이도록 한다.

끼임사고 근절을 위해 작업용 특수차량에 밀림 방지장치 설치를 의무화 한다.

전기공사용 절연버켓(고소작업차) 차량의 밀림 사고 예방을 위해 ‘풋브레이크와 아웃트리거간 Interlock 장치와 고임목’을 반드시 설치한 이후 작업에 투입한다.

절연버켓에 대한 기계적 성능 현장확인 제도를 도입하고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고임목 설치 여부를 확인한 후 작업을 시행하도록 한다.

추락사고 근절을 위해 작업자가 전주에 직접 오르는 작업을 전면 금지한다.

모든 배전공사 작업은 절연버켓(고소작업차)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절연버켓이 진입하지 못하거나 전기공사업체의 장비수급 여건이 곤란한 경우에 한해 해당 사업소가 사전 안전조치를 검토·승인 후 제한적으로만 예외를 적용하도록 한다.

전국 4만3,695개소 철탑에 추락방지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당초보다 3년을 앞당긴 오는 23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추락방지망 설치 위치를 철탑 최하단 암(Arm) 하부 10M로 즉시 조정하고 구조를 개선해 안전도를 높여 나간다.

이어 관리체계 혁신을 위해 전 공사현장 안전담당자 배치 및 불법하도급을 차단한다.

연간 28만여 건 공사 중 도급 공사비 2,000만원 이상이거나 간접활선 공사에는 현장 감리원을 상주배치(전체 공사 22%)하고 있으나 국내 감리인력 수급상황을 감안해 모든 전기공사에 1공사 1안전담당자가 배치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전에 신고 된 내용이 실제 공사현장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인력·장비 실명제를 도입하고, 이를 안전담당자가 전수검사할 계획임. 불법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즉시 공사중단(line-stop) 조치하고 해당 업체에 페널티를 부여하는 반면 무사고 달성, 안전의무 이행 우수 업체 등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확대할 예정이다.

전국 사업소의 관리자 및 현장 담당자들은 공사현장을 촘촘하게 안전순시하고 필요 시 불시에 순시하는 등 2·3중의 관리체계를 가동한다.

또한 안전관리 방침이 공사 현장까지 전파되도록 공사업계, 노동계 등과 소통해 안전경영 의지를 전파하고 현장의 실행력을 강화한다.

특히 전기공사업체간 직원 돌려쓰기, 불법하도급 등 부적정행위가 적발된 업체와 사업주에 대해 한전 공사의 참여기회를 박탈하는 One-Strike Out 제도 도입에 대해 정부와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한전이 관리하고 있는 전력설비는 전주(973만기), 철탑(4만3,695기), 변전소(892개소)가 주종을 이루며 전국적으로 분포돼 있다. 매일 평균적으로 전국 약 1,500개소에서 전력설비의 건설과 유지보수 공사가 시행돼 연간 총 28만건에 이르고 있다.

전력설비의 계획·건설, 유지·보수 과정에서 무정전, 신속복구 등 전기사용자의 편의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기와 예산 측면에서 효율중심의 관리를 추구한 결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측면도 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