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비계량 태양광발전(한전PPA·자가용)까지 포함한 발전량을 추계한 결과 지난해 12월 중 실제 피크시간(10~11시) 태양광발전 비중이 총 수요의 약 9.4%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며 태양광발전 설비용량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2020년 12월 추계치인 약 7.3%보다 상승했으며 겨울철에도 전력수급에 태양광발전이 비중있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한전과 직거래 또는 자체 소비돼 전력수요를 상쇄하는 비계량 태양광발전(한전PPA·자가용)이 증가하면서 전력소비가 집중되는 10~11시 실제 총수요를 상쇄함에 따라 전력시장 수요상 겨울철 전력피크 시간이 9~10시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력피크시 전력시장에서 계량되는 태양광발전 비중은 1.5%로 나타나지만 실제 전력피크시 전체 태양광발전 비중은 9.4%에 달해 정부는 태양광발전 변동성 관리를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설비는 그린뉴딜 사업을 통해 정보제공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100kW이상 신규설비는 정보제공장치 설치를 의무화해 비계량 태양광의 발전 데이터 취득을 오는 2025년까지 50%로 크게 높인다.

용량이 작아 정보제공장치 설치 및 운영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비계량 태양광발전량의 정확한 추계를 위하여 자가용 태양광발전 설비 등록제 도입, 기상예보(일사량) 정확성 제고 등을 모색한다.

보다 정확한 태양광발전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력거래소를 중심으로 한전, 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 보유 정보의 통합관리 및 태양광발전 실시간 정보 취득체계 일원화를 추진한다.

이에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11일 나주 전력거래소를 방문해 태양광발전의 겨울철 전력수급 기여 현황을 보고받고 관련 업계 및 전문가와 함께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박 차관은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를 우선 방문해 현장 근로자를 격려하고 지난해 12월 한달동안 안정적인 전력수급 상황을 유지했지만 1월 3주차에 최대 전력수요 발생이 예상되는 만큼 안정적 전력수급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박기영 차관은 전력거래소에 이어 국내 최초 태양광 및 풍력 복합단지인 ‘영암 태양광‧풍력 발전단지’ 현장을 방문하해 겨울철 전력수급기간 발전단지 관리현황을 점검했다.

남동발전, 대명에너지 등 에너지 유관기관장‧업계 대표와 태양광‧풍력발전설비 및 개폐소‧변전소 등을 둘러보면서 관계자를 격려했다

영암풍력 발전단지는 목장부지를 활용해 지난 2013년 준공됐으며 2020년 풍력단지 내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추가로 준공, 태양광‧풍력 복합단지로 운영 중이다. 

박기영 차관은 “2030 NDC 및 2050 탄소중립의 이행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의 획기적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그 과정에서 에너지 유관기관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