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태 KCL 원장(우)과 차영환 KTNET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영태 KCL 원장(우)과 차영환 KTNET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조영태, 이하 KCL)과 한국무역정보통신(대표 차영환, 이하 KTNET)은 18일 KCL 서초사옥에서 시험인증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시험성적서 발급 및 유통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CL은 시험성적서를 종이로 발급하고 등기우편 등 오프라인 형태로 교부해 왔으나 협약에 따라 상호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7월부터는 기업의 선택에 따라 디지털 증명서로도 발급하기로 했다.  

기업이 KCL에서 발급받은 디지털 증명서는 전자무역기반사업자 KTNET이 제공하는 전자문서 지갑에 실시간으로 저장되고 증명서 확인이 필요한 제조·유통회사 등 제출처에 디지털 형태로 제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현행 단계별 담당자가 주로 육안검사에 의존하였던 증명서 위·변조 확인 과정에 블록체인 신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신속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종이발급, 등기우편 등 오프라인 형태로 교부함으로써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양 기관은 상호인정협정(MRA)을 체결한 국가와의 유통을 확대해 한국형 디지털 무역시스템으로 무역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조영태 KCL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제품 시험성적서 및 인증서의 온라인 유통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증명서를 통한 신뢰성 제고와 보안강화 요구가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협력으로 시험성적서 위변조 원천 봉쇄 및 국내외 디지털 증명서 유통 기반을 조성·확장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