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소산업위원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수소산업위원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인천광역시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천시는 17일 인천시청에서 제4차 수소산업위원회를 개최해 수소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진행상황과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2022년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인천 수소생산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수소 생산기반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을 목표로 총 사업비 2,733억원이 투입된다.

수소 생산기반 구축사업은 고순도 청정수소의 생산·공급 기반을 갖추는 것으로 관련기술의 실증 및 고도화를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게 되면 2023년 이후 연간 3만톤의 부생수소와 2025년 이후 연간 1,400톤의 분산형 청정수소 생산을 기대할 수 있다. 

수소산업 육성사업은 △수소생산 핵심 부품·장비의 국산화 △경제성·안전성 성능평가를 위한 수소생산설비 테스트베드 조성 △수소산업 전문 인력 양성 등 수소 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수소산업지원센터를 건설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인천시는 수소생산클러스터사업을 통해 생산유발효과 4,797억원, 미세먼지 저감 편익 5,824억원, 온실가스 저감 편익 4,277억원 등 총 1조6,047억원 이상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인천의 노후된 산업구조를 수소 중심의 전후방 산업으로 육성하고 수소 생태계 조성과 지역 산업경쟁력을 강화해 지역경제 발전 및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유훈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수”라며 “인천시는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 등 수소 전주기에 걸친 생태계 구축과 수도권의 수소산업 견인에 최적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