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건 (주)동화엔텍 대표(좌)와 고태현 (주)케이조선 기술부문장이 조인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건 (주)동화엔텍 대표(좌)와 고태현 (주)케이조선 기술부문장이 조인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주)동화엔텍은 20일 (주)케이조선과 동화엔텍 화전공장에서 친환경 연료추진선박인 ‘8,000Teu급 LNG Fueled 컨테이너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조선해양분야에서 연구 및 기술협력을 통한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친환경 선박 중 중형선박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케이조선은 8,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에 대해 기본설계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선급의 기본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 획득을 추진 중이다. 이번 MOU를 통해 동화엔텍은 LNG FGSS(LNG 연료 공급시스템, LNG Fuel Gas Supply System) 엔지니어링과 실선 적용을 담당한다.

산업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동안 우리 나라 조선 산업은 총 1,744만 CGT를 수주해 2013년(1,845만CGT) 이후 8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020년 1월부터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선박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수주 비중이 지속 상승하고 있는 친환경 선박의 경우 전 세계 발주량 1,709만CGT 중 64%에 해당하는 1,088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해 전세계 수주량 1위를 달성했다. 

특히 2021년은 대형 조선 3사의 부활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영업을 추진한 중형조선사의 수주 증가가 눈에 띈다. 이 중 케이조선의 경우 전년대비 275% 증가를 한 33만3,000CGT를 수주해 중형 조선소의 부활을 이끌고 있다.

김동건 동화엔텍 대표는 “동화엔텍과 케이조선의 이번 친환경 선박 개발협력이 기자재 중견기업과 중형조선사 간에 성공적 협업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