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디인테크를 공동 창업한 이치원 박사(좌)와 김명준 박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주)메디인테크를 공동 창업한 이치원 박사(좌)와 김명준 박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명성호, 이하 KERI)의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된 창업 기업인 ‘(주)메디인테크’가 일본이 장악하고 있는 소화기 계통 연성 내시경분야에서의 기술 국산화를 선언, 높은 잠재력을 인정받아 최근 전문 투자사로부터 8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내시경에는 신체에 들어가는 ‘스코프(Scope)’가 있는데 이것이 굵고 딱딱하면 경성, 유연하게 휘면 연성이 된다. 연성 내시경은 환자의 통증을 크게 줄여주지만 경성 내시경에 비해 화질이 좋지 못해 진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최근 렌즈 등 모니터링 기술의 발달로 단점이 극복되고 있으며 의료 현장에서 특히 소화기 계통 분야에서의 병변 진단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병원에서 이러한 소화기관용 연성 내시경을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중 90%가 일본 제품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고 연성 내시경분야 기술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메디인테크는 KERI 전기융합휴먼케어연구센터의 이치원·김명준 박사가 본인들이 개발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든 기술창업 기업이다.

메디인테크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스마트 연성 내시경’의 장점은 전동식 조작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인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환자 몸속에서 병변을 탐지하는 스코프의 상하좌우 움직임을 일일이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의사의 피로도가 높고 직관성이 매우 떨어졌다. 이번 신형 기술은 마치 게임의 조이스틱을 이용하듯 상용 제품대비 절반 무게의 핸들을 들고 절반 수준의 손가락 힘으로 스코프를 움직일 수 있다.

이번 성과는 위암과 대장암 등 인류 최대의 난적인 암 치료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치원 KERI 박사 및 메디인테크 대표는 “소화기 계통 암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의술 능력은 세계최고 수준을 자랑하지만 의료장비는 100% 일본 등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나라만 해도 연간 2,000만건 이상 내시경을 활용한 검진 및 치료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장비의 국산화가 이뤄지면 국가 차원에서의 사회적 비용 감소는 물론 의료 기술력 향상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메디인테크는 높은 잠재력과 기술 수준을 인정 받아 전문 투자사 3개사(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퓨처플레이)로부터 최근 총 80억원의 시리즈 A 투자를 받았다. 이를 통해 스마트 연성 내시경의 기술력을 더욱 높이고 양산화·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