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시홍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원장

LNG 차량 도입배경

대도시 대기오염의 요인중 하나인 자동차 배출가스는 대기오염비중의 약 60% 이상으로, 자동차배출가스 중 미세먼지의 57%가 대형경유차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유시내버스 1대는 승용차 40~80대분에 상당하는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만큼 대형 경유차의 배출물 저감방안은 대기환경 개선에 시급한 과제다.

이러한 이동오염원의 감소를 위해 정부는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우선 수도권을 대상으로 대기질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천연가스 버스 보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제 보급 규모도 1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지금까지 천연가스 차량은 모두 CNG (Compressed Natural Gas)충전소를 통해 연료를 공급받고 있는 압축천연가스(CNG)차량이다.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는 액체상태보다 600배나 부피가 크기 때문에 저장할 수 있는 가스량에 한계가 있고, 다수의 연료용기를 탑재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중량이 증가하고 연료 1회 충전당 운행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 CNG차량과 LNG차량의 특성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