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기자는 ‘LPG충전소 2백16억원 부당이득 챙겨’라는 기사를 통해 충전소 마진에 포함된 용기관리비 책정과 관리의 부당함을 지적한 바 있다. 한 주동안 LPG업계 관계자는 물론이고 정관계 인사들의 따뜻한 격려와 함께 따가운 지적도 받았다. 그러나 정작 용기관리비와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업계의 대표격인 한국LP가스공업협회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오히려 기사에 대해 몇 가지를 지적하며, 오보(?)라고 애써 기사내용을 축소하려 했다. 지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용기관리비로 부당이득을 챙기는 충전소가 일부라는 것과, 둘째로 가정·상업용 물량중 일부는 제외시켜야 한다는 점 등이다.

먼저 부당이득을 챙기는 충전소가 일부라는 근거는 충전소가 자체 작성한 결산보고서 및 기타 자료를 토대로 한 것으로 그 신빙성의 근거를 찾을 수 없다. 둘째로 가정·상업용중 일부를 제외해야 한다는 것은 그 물량이 극히 소량임은 누구나가 아는 사실이다.

더욱이 지난 19일 공업협회 이사회에선 용기를 이용하지 않는 산업용·집단공급용 등의 벌크용은 용기관리비를 전액 환불조치해 주는 것에 합의해 충전업계 스스로가 산업용·집단공급용에 포함된 용기관리비를 그동안 부당으로 취득했음을 인정한 꼴이 됐다. 지난해 산업용 LPG소비량이 57만4천Ton(5억7천4백만Kg)이였던 것을 감안하면 충전소는 이 부분에서도 57억4천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이 되고, 여기에 가정·상업용 LPG물량을 합치면 총 2백73억6천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셈이 된다. 충전소의 부당이득분이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떠넘겨 진 것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충전업계는 용기관리비 책정 및 관리에 구멍이 뚫렸음을 겸허히 인정하고, 이제부터라도 사업의 투명성 확립은 물론, 그 내역을 국민 앞에 떳떳이 공개하길 바란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고, 고인물은 썩게 마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