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5일 부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출범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업은 국제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 및 관련 기자재들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양 부처가 10년 동안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환경 선박은 선박 엔진의 연료 전환(암모니아, 수소 등), 연료전지·배터리 등 전기추진 및 에너지 최적화 시스템 등을 탑재해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번 사업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 대응과 미래선박 시장에서의 신기술 선도를 위해 2030년까지 수소·암모니아 기반의 무탄소 추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시험·실증 및 국제 표준화(ISO)와  IMO 의제 개발 활동을 동시에 진행해 우리나라 기술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통합사업단은 개발 분야(산업통상자원부 지원)와 실증분야(해양수산부 지원)로 구성되며 개발분야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실증분야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주관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속한 기술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해 산업계·학계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 내 기술개발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이번 사업에서 개발되는 기술들을 적용해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을 주도하는 조선강국 위상을 이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통합사업단이 우리 조선산업의 질적 성장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당부하고, 제품들의 개발 및 실증과 조속한 상용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협력도 요청했다.

한편 장영진 차관은 이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을 방문해 조선업 인력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인력 부족 상황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의 인력수급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 의견 청취를 통해 해소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영진 차관은 최근 국내 조선산업 수주실적 개선이 생산(선박건조)으로 이어지는 시점에서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방안에 대하여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아울러 최근 가속화되는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를 이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업계의 협력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장영진 차관은 “올해 하반기부터 현장의 생산인력 부족이 본격화될 것이며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친환경·스마트 선박 R&D 등 전문기술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며 “이번 방문의 목적은 조선산업 현장의 인력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업계는 E-7(기능인력), E-9(단순노무인력) 등 비자제도 개선을 통한 외국인력 도입 활성화 방안과 함께 조선산업 내 안정적인 인력수급을 위한 정부지원 및 주 52시간제 등 제도개선 필요 등을 건의했다.

장영진 차관은 “그간 산업부가 현장 생산인력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외국인력 비자제도 개선, 생산인력양성 사업 확대 등을 추진했는데 먼저 현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추가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라며 “특히 외국인력 도입과 관련해 인력수요처인 조선사가 협력사, 외국인력 중개업체, 현지 송출업체 등과 협력하여 개선된 제도에 따라 외국인력이 신속하게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작업환경 개선 등을 통해 국내인력 유입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영진 차관은 “추가적인 비자제도 개선사항, 주 52시간제도 관련 건의 등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도 산업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며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현장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선산업 인력부족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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