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도시가스업계는 자체적인 투자노력은 물론 정부의 LNG 보급 확대 정책에 힘입어 성장가도를 달려왔다. 그러나 도시가스 수요정체 등 도시가스사업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대외적으로도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국회 및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이 도시가스 구입량과 판매량 차이로 인한 부당이득 문제를 제기하며 온압보정 의무화 등 관련 법안을 발의하고 소송을 제기하는 등 도시가스업계는 물론 정부 및 지자체를 압박하고 있다.

또한 산자부와 지자체에 도시가스 요금산정 내용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급자 위주의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사의 경영혁신 및 서비스향상 노력도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가스업계는 도시가스산업의 구조 및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한다. 도시가스 판매량 차이의 경우 도시가스사의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온도 및 압력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도시가스사만의 잘못은 아니라고 억울해 하고 있다. 도시가스사 혼자서 소비자요금을 결정하는 것도 아니어서 폭리를 취하기도 어렵다고 항변한다. 나름대로 서비스 향상 및 사회공헌 활동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한다.

오는 18일 국회, 정부 및 소비자 관련 기관, 지자체, 시민단체, 도시가스업계 등이 모여 난상토론을 벌인다고 한다. 주로 도시가스 판매량 차이 문제를 비롯해 소비자요금 산정체계에 관한 것이지만 이밖에 서비스 향상 등의 내용도 다뤄질 예정이다.

이러한 토론의 기회가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발전적인 토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서로의 견해만 주장하며 단순히 공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선입견과 오해를 풀고 윈-윈 할 수 있도록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며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