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식품접객업소와 주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체적거래 추진상황이 지난 상반기까지도 별다른 진척이 없는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99년 상반기까지 전국의 체적거래 추진실적을 집계한 결과 식품접객업소는 47.8%, 주택은 13.8%가 체적거래를 실시하고 있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

식품접객업소중에서 사용신고시설은 91.1%가 체적시설로 전환한 반면, 비사용신고시설은 35.4%에 그쳤다.

또 주택시설은 공동주택의 경우 54.4%, 단독주택은 1.2%만이 체적시설로 전환했다.

이 수치를 98년 9월말까지의 통계와 비교해보면 지난 9개월간 식품접객업소는 38%에서 17.8% 증가했고, 주택은 10%에서 3.8% 증가하는데 그친 결과이다.

한편 식품접객업소중에서도 비신고시설은 35%정도만이 체적시설을 갖췄고, 주택의 경우도 단독주택인 경우 1.2%로 시설전환이 전무한 현실이다.

이처럼 체적시설 이행률이 극히 저조한 이유는 여러 각도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판매소의 공동화나 집단화 문제, 오락가락하는 정책의 혼선, 소비자의 인식 부족, 시행착오를 염두에 두지 못한 조급함 등이 결부된 결과로 분석된다. 이런 상황에서 체적시설로 전환이 안된 노후한 가스시설은 심각한 안전상의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체적거래로의 전환은 지난 97년 2월 개정된 액법 시행규칙의 의무화규정으로 시행됐지만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LPG 업계 전반의 풀어야할 숙제로 남게됐다.

조원기 기자 choice@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