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향후 5년간 적용될 ‘제3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 계획 수립’은 향후 집단에너지사업의 향방을 갸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중장기 집단에너지 보급활성화를 꾀하는 이 계획을 위해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지난해 7월부터 내년 1월까지 연구용역을 진행중에 있는데 주요한 사안에 대한 잠정전 결론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과정과 함께 산업자원부는 이달부터 10월까지 공급기본계획의 초안을 마련하고 11월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12월 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관련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집단에너지사업은 대규모 지역난방사업 위주로 확대, 보급돼 왔다. 그러나 이제는 CES(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 소형가스열병합발전 등 중소규모의 집단에너지까지 보급되는 단계에 와 있는 등 수준이 한단계 높아지고 있고 참여업체도 기존의 지역난방공사는 물론 도시가스사, 전력사, 건설사, ESCO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정부는 에너지이용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열병합발전을 사용하는 집단에너지사업 보급을 확대해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고 고유가에 맞선다는 기본방침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집단에너지사업법령을 개정해 미비한 제도를 보완하기도 했다. 특히 앞으로 시장기능의 확대 및 사업자간의 자율경쟁 촉진을 통한 소비자 중심의 집단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의 추세로 볼 때 3차 공급기본 계획에 따른 집단에너지 공급은 시장원리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금 에너지업계는 전력과 가스, LNG와 LPG, 지역난방과 도시가스 등 원별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3차 기본계획과 함께 집단에너지사업이 타 에너지와 공존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토대와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