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단속에도 불구, 불법구조변경 LPG차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11월중 행정관청과 합동으로 단속반을 편성, 불법구조변경 LPG차량 단속을 실시했다.

한 관계자는 “최근 유가상승으로 인해 LPG차량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불법구조변경을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대한 안전관리가 우려돼 단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단속은 시촵군촵구 당 1개의 LPG 자동차 충전소를 포함 총 256개 충전소에서 실시했고 방법은 LPG자동차 충전중에 완성검사필증 및 차량등록증을 확인함으로 이뤄졌다.

가스안전공사는 총 1만4백2대 차량을 단속한 결과 16대의 불법구조 변경 차량을 적발했으며 이들 차량에 대해 경찰고발과 행정관청에 통보했다.

그러나 이번 단속에 적발된 차량수가 전체 단속대수의 0.2%에 해당하는 수치로 단속에 투입된 인력에 비해 단속효과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점이 지적됐다.

또한 일부 행정관청의 비협조로, 단속시 단속권한에 대한 항의 등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해 수사기관 및 행정관청의 협조가 더욱 강화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스안전공사는 충전소에 불법구조변경 방지에 관한 현수막이나 입간판을 설치토록 하고, 충전시 불법구조변경 차량을 지속적으로 색출해 고발토록 지도했고 경찰이나 행정관청에서 합동단속 요청시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한편 충북지역은 총 95대를 단속해 그중 8대의 불법구조 변경차량을 적발, 타지역에 비해서 불법구조변경 차량이 많은 것으로 드러나 이 지역에 대한 철저한 단속이 요구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